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장주, 가치주 의미 주식용어 정리 PBR, PER
    부동산,주식, 제테크 2022. 8. 13. 17:35
    반응형

     

    가치주와 성장주는 주식을 두 가지 기본 방식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가치주란?

     

    가치주는 일반적으로 낮은 성장이 전망되는 대신 낮은 P/E, P/B로 거래되는 주식을 의미한다.

    ​가치주는 주로 업종 평균 대비 낮은 PER, 낮은 PBR, 낮은 변동성, 배당금 지급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치투자는 경기침체 시기에 시장을 아웃퍼폼하지만 강세장에서는 성장주 대비 낮은 실적을 기록하는 경향이 있다.

     

     

    P/E(PER) = 주가 / EPS(주당순이익)

    주식용어 P/E (PER)란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으로 회사의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에 거래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PER이 낮다는 것은 주가가 저평가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B(PBR) = 주가 / BPS(주당순자산가치)

    주식용어 P/B(PBR)란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로 나눈 값으로 회사의 주가가 순자산 대비 1주당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가를 측정한다. PBR이 낮을수록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장주란?

    성장주는 현재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는 대신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주식을 의미한다.
    가치주와 반대로 주로 PER 및 PBR, 변동성이 높으며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성장주 투자는 금리가 하락하고 회사가 성장할 때 시장을 아웃 퍼폼하지만 경기 침체시 가장 빠르게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성장주는 고평가되어 있지만 향후 강력한 성장이 기대되는 주식을, 가치주는 높은 성장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현재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의미한다. 

    두 가지 방식은 상호보완적이기 때문에 밸런스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